향 싼 종이에서는 향내가 나고
영취산 너머에서 30여 대를 이어 내려오면서 농사와 목축을 생업으로 삼아 살아가는 70명의 바라문이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자 그 자리에서 수염과 머리를 각고 출가하여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출가는 했지만 아내와 자식을 사모하는 정을 여의지 못해 영취산을 지날 때마다 뒤돌아보곤 했다. 어느 날 부처님을 따라 절로 돌아오면서도 그들의 마음은 한결같이 세속을 못잊어 했다. 더구나 그날따라 비가 내려 그들의 마음은 더욱 울적하고 답답했다.
부처님은 바라문들의 심정을 눈치채고 길가에 있는 빈집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비를 피했다. 그러나 성글게 이엉을 이은 지붕이라 비가 샜다. 부처님은 이 광경을 보시고 계송을 읊으셨다.
지붕의 이엉을 성글게 이어
비가 오면 곧 새는 것처럼
뜻을 굳게 단속하지 않으면
음란한 욕심이 마음을 뚫는다
지붕의 이엉을 촘촘히 이으면
비가 와도 새지 않는 것처럼
뜻을 굳게 지니고 그대로 행하면
음란한 욕심이 생기지 않으리
70명의 비구들은 계송을 듣고 듯을 굳게 지니려고 애서 보았으나 마음은 여전히 울적하기만 했다. 얼마 후 비가 개어 일행은 다시 길로 나섰다. 길가에 헌 종이가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부처님이 한 비구에게 그 종이를 주우라고 하셨다. 그는 분부대로 종이를 주웠다.
부처님게서 물으셨다.
"그 종이는 무엇에 썻던 것인가?"
그 비구가 대답했다.
"향을 쌋던 종이인 모양입니다. 지금은 버려져 있지만 아직도 향내가 배어 있군요."
말없이 길을 가는데 이번에는 새끼줄이 길가에 놓여 있었다.
부처님은 비구에게 그걸 주우라고 말씀하셨다. 그러고 나서 다시 물으셨다.
"그것은 무엇에 썼던 새끼인가?"
비구가 대답했다.
"이 새끼 줄에서는 비린내가 납니다. 아마도 생선을 묶었던 새끼줄인 모양입니다."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든지 본래는 깨끗하지만 그 인연에 따라 죄와 복을 일으킨다. 어진 이를 가까이하면 뜻이 높아지고, 어리섞은 자를 벗하면 재앙이 닥친다. 그것은 마치 종이가 향을 가까이했기 때문에 향내가 나고, 새끼줄은 생선을 가까이했기 때문에 비린내가 나는 것과 같다. 이처럼 사람들은 무엇엔가 점점 물들어 가면서도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부처님은 다시 계송으로 말씀하셨다.
악한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냄새나는 물건을 가까이하듯
조금씩 조금씩 허물을 익히다가
자신도 모르게 악한 사람이 된다
어진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향기를 쏘이며 가까이하듯
지혜를 일깨우며 선을 쌓아
자신도 모르게 선한 사람이 된다
ㅡ<법구비유경>쌍요품雙要品
친구의 양향력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다. 친구 사이는 서로의 영향력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그가 사귄 친구를 보면 곧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은, 친구란 내 부름의 응답이기 때문이다. 앞에 나온 70여명의 수행자들이 두고 온 가정을 못 잊어 하는 것은, 그만큼 오랜 세월을 두고 길을 들여 왔기 때문이다. 출가란 그런 집착의 집에서 벗어나는 것을 뜻한다. 세속에 연연하지 않는 것을 이름 하여 출가라 한다.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는 정진이 있어야 한다.
"게으름 없이 꾸준히 정진하라."
이것이 부처님께서 남기신 마지막 교훈이다. ..................P111~112~113~114~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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