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의 폐해가 천재지변보다 심하다
奢侈之害 甚於天災 사치지해 심어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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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헌부에서 올린 계사(啓辭),《조선왕조실록》선조38년(1605) 8월 18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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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선조38년(1605) 8월 18일에 사헌부에서 올린
계사(啓辭)의 첫머리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이 해 7월 23일 기사에는 강원도와 경상도의 수해(水害) 피해 상황이 적혀 있는데,
홍수가 나서 객사와 관청, 군기(軍器)ㆍ창곡(倉穀)을 휩쓸어 버린 내용,
떠내려가는 지붕 위에서 닭이 울고 개가 짖어댄 내용,
칼을 쓴 죄인이 물에 떠내려 오기도 했다는 내용,
온 가족이 물에 빠지거나 산사태에 압사당해 여염 거리에는 통곡하는 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해변에는 시체가 즐비하게 쌓였다는 내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에 없던 천재지변을 만난 때에,
사헌부에서 천재지변보다도 심하다고 단정한 것이 다름 아닌 사치의 폐해였습니다.
백성이 부역에 동원되어 괴로움을 당하는데도 불구하고
수령들은 절일(節日)이니 생일이니 하는 구실로 팔도의 영문(營門)에 물품을 갖다 바치고,
감사란 자들도 태연히 그것을 받고 있는 세태에 대해 아뢰고 있습니다.
옛 왕들은 사람이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하늘의 기운도 작용한다고 보아,
천재지변이 있을 때에 스스로를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정자들의 잘못된 마음가짐과 사치와 횡포로 인해 백성의 원성이 쌓이고,
그 기운이 모여 천재지변을 부르게 된다고 본 것입니다.
기나긴 장마 속에도 재벌과 공직자 관련 비리들이 꾸준히 보도되고 있습니다.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우리나라의 부패지수나 청렴도는 아직도 후진국 수준이라고 합니다.
천재(天災)를 하늘 탓으로 돌리기 전에, 먼저 사람이 천재를 불러들이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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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포 갓바위 (천연기념물 제500호)
-목포 갓바위는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영산강 하구에 위치하여 풍화작용과 해식작용의 결과로 형성된 풍화혈(風化穴; tafoni)로서 삿갓을 쓴 사람의 특이한 형상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풍화혈은 노출암괴에서 수분이 암석내부로 쉽게 스며드는 부위(균열 등)에 발달하며, 스며든 수분의 부피변화로 야기되는 물리적 압력에 의해 암석을 구성하는 물질이 보다 쉽게 입상(粒狀)으로 떨어져 나오는데, 일단 풍화혈이 생성되기 시작하면 이곳은 햇빛에 가려져 더욱 많은 습기가 모여 빠른 속도로 풍화되면서 풍화혈은 암석 내부로 확대된다.
목포해안 갓바위는 인위적 요인이 전혀 작용하지 않고 해역의 풍화환경에서 자연적인 과정으로 빚어진 풍화혈 상태의 자연 조각품이며 다른 지역 풍화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희귀성 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