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낮에 횃불을 들고 다니는 바라문
부처님이 코삼비(카우샴비)의 미음정사에 계실 때였다. 한 바라문 수행자가 있었는데, 그는 지혜가 밝을 뿐 아니라 온갖 경전 <베다>에 두루 통달해 무슨 일에나 거리낌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스스로 뽐내고 자랑하면서 상대를 찾아다녔지만, 감히 맞서는 사람이 없었다.
그는 대낮에 횃불을 들고 거리를 다니기도 했다. 사람들이 그에게 어재서 밝은 대낮에 횃불을 들고 다니냐고 물으면,
그는 이와 같이 대답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어리석고 어두워 눈을 뜨고도 보지 못한다. 그래서 횃불을 밝혀 주는 것이다."
이런 그에게 감히 대구하려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부처님은 그 바라문 수행자가 일찍이 복을 심었기 때문에 제도할 수 잇다는 것을 살펴 아셨다. 하지만 그는 자만심을 가지고 명예를 구했으며, 목숨이 덧없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부처님은 한 현자로 변신한 후 어떤 가게 앞에 서서 그 바라문을 불러 물어보았다.
"당신은 어째서 대낮에 횃불을 들고 다니시오?"
바라문은 의기양양하게 대답했다.
"사람들이 하도 어리석어서 밝음을 보지 못하고 있소. 그래서 횃불을 들어 그들의 앞을 비춰주는 것이오."
현자가 다시 물었다.
"경전에는 네 가지 밝은 법이 있는데, 당신은 그것에 대해 아시오?"
바라문은 얼굴을 붉히면서, 무엇을 네 가지 법이라고 하는지 되물었다.
그러자 현자가 말했다.
"천째는 천문 지리에 밝아 사계절의 조화를 아는 것이요, 둘째는 하늘의 별에 밝아 오행(만물을 만드는 다섯가지의 원리. 즉, 금· 목· 수· 화· 토)을 가릴 줄 아는 것이며, 셋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밝아 가르치는 것이오. 넷째는 군사를 거느리는 일에 밝아 국경을 튼튼히 해서 실수가 없는 것이오. 당신은 바라문으로서 이 네 가지 밝은 법을 갖추었소?"
바라문 수행자는 부끄러워하면서 들었던 횃불을 떨어뜨리고 고개를 숙였다.
부처님은 곧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와 그 바라문을 위해 게송을 읊으셨다.
조금 아는 것이 있다 하여
스스로 뽐내 남을 깝본다면]
장님이 촛불을 든 것과 같아
남은 비추지만 자신을 밝히지 못하네
바라문은 이 계송을 듣고 더욱 부그러워하면서 부처님게 귀의했다.
그는 자신의 허물을 깨달았기 때문에 오래지 않아 아라한이 되었다. ㅡ<법구비유경>다문품多聞品
사람이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다. 남이 모르는 것을 먼저 알았다고 해서 교만을 부린다면, 그는 설익은 사람이다. 요즘 우리 주변에도 밖에 나가 국내에서 듣지 못하던 소리를 좀 듣고 오면 혀 꼬부라진 소리로 떠벌리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드물지 않다. 그가 아는 것만큼 실제로 그렇게 살고 있다면 잘잘못을 가릴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못할 때 그의 인격은 분열된다.
부처님 살아 계실 때 인도에는 많은 주의, 주장이 있어 논평을 벌이는 일이 적지 않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한 가지 기억해 둘 일은, 그때는 논쟁에서 패배해 자신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면 그 자리에서 상대를 스승으로 섬기면서 귀의했다는 점이다.
오늘의 지식인들보다 얼마나 솔직하고 분명한 지적 결단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P77~78~7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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