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를 얻기 위해 음경을 끊으려던 비구
부처님이 슈라바스티의 기원정사에 계실 때였다, 한 젊은 비구가 있었는데, 그는 사람됨이 질박하고 순진했지만 한편 완고하고 어리석기 때문에 도를 알지 못했자. 그러면서도 그는 항상 지나치게 욕심을 부렸고, 또한 양기가 왕성해 타오르는 음욕을 억제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그는 늘 괴로워했다.
어느날, 그는 조용히 생각에 잠겼다.
'이놈의 뿌리를 끊어 버려야만 청정해져서 도의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그 길로 사주의 집에 가서 도기를 빌려 왔다. 방에 들어 가 문을 닫고 옷을 벗은 다음 판자 위에 앉았다.
도끼를 들어 자신의 음경을 끊으려다가 잠시 생각했다.
'이놈의 뿌리를 끊어 버려야만 청정해져서 도의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그 길로 시주의 집에 가서 도끼를 빌려 왔다. 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옷을 벗은 다음 판자 위에 앉았다. 도끼를 들어 자신의 음경을 끊으려다가 잠시 생각했다.
'이 놈의 음경이 항상 나를 괴롭히면서 무량겁(끝이 없는 시간)을 두고 삶과 죽음을 헤매게 했다. 육도六途(선악을 행한 결과에 따라 이르는 여섯 세계.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아수라도· 인간도· 천상도)를 이리저리 떠돈 것도 모두 이 색욕 때문이었다. 이것을 잘라 없애 버리지 않고는 도를 얻을 수가 없을 것이다.'
부처님은 번민하는 그 비구의 마음을 살펴 아셨다.
'도는 마음을 억제하는 데서 얻을 수 있는 것이므로 마음이 그 근본이다. 그런데 어리석은 저 비구는 자신이 죽을 것도 모르고 스스로 해쳐 고통을 받으려 하는구나.'
부처님은 이와 같이 생각하시고 그 비구의 방 앞에 가서 물으셨다.
"너는 지금 방 안에서 무슨 짓을 하려고 하느냐?"
그는 깜짝 놀라 쥐었던 도끼를 놓고, 서둘러 옷을 입은 뒤 부처님게 절을 올리고 사정을 말씀드렸다.
"도를 배운지 오래되었으나 저는 아직도 그 문을 알지 못합니다. 앉아서 선정에 들 때는 곧 도를 얻을 것 같다가도, 그만 음욕의 구름에 가려 양기가 왕성하게 일어나므로 마음은 설레고 눈은 어두워져 천지를 깨닫지 못하고 맙니다. 스스로 꾸짖은 끝에 돌이켜 생각하니 그 까닭은 모두 색욕 때문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도기로 음경을 귾어 버리려던 참입니다."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너는 어찌 그렇게 어리석어 도리를 모르느냐. 도를 얻으려면 먼저 그 어리석음부터 끊고, 그다음에 마음을 억제해야 한다. 마음이 선악의 뿌리이니라. 음욕의 근원을 끊으려거든 먼저 그 마음부터 다스려야 한다. 마음이 안정되고 생각이 풀린 뒤에라야 도를 얻을 수 있으리라."
부처님은 계속 말씀하셨다.
"열두 가지 인연十二因緣은 어리석음無明을 근본으로 삼는다.
어리석음은 모든 죄의 근원이요. 지혜는 모든 선행의 근원이다. 그러므로 먼저 이 어리석음을 끊어 버린 다음에야 생각이 안정될 것이다."
그 비구니는 몹시 부끄러워하면서 스스로 꾸짖었다.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뜻을 굳게 지키고 생각을 다스렸다. 망상을 몰아내고 온갖 욕심을 막아 안정된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부지런히 정진한 끝에 마침내 도의 눈이 열렸다.
-<법구비유경>교학품敎學品
성욕과 도 닦는 일은 여러 가지로 많은 문제를 지닌다. 하나는 쾌락의 극치를 통해 생명의 환희를 나누려는 것이고, 다른하나는 모든 쾌락에서 벗어남으로써 해탈의 기쁜을 누리려 한다. 한 경전은 부처님 자신도 이 문제에 대해서 제자들에게 고백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것(성욕)이 하나뿐이었기 망정이지 둘만 되었더라도 도 닦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사십이장경四十二章經>
도를 닦는데 방해가 된다고 해서 생식기를 ㅆ끊은 예는 부처님이 살아 계셨을 때뿐 아니라, 드물긴 하지만 근래에도 가끔 있는 현상이다. 성에 대한 강한 욕망이 불쑥 일어나는 데서 비롯되는 일이겠지만, 죄 없는 생식기를 자름으로써 성욕을 극복하려는 그 열의만은 이해할 것 같다.
30여 년 전 내가 알고 있던 한 도반(함께 수행을 하는 벗)이 기도 끝에 결심한 바 있어 남근을 끊어 버린 일이 있었다. 입에 올리기가 쑥스러워 물어보지 못했지만, 그 후로는 성에 대한 욕망이 말끔히 가셨는지 궁금한 일이다. 가톨릭 봉쇄 수도원 같은 데서도 그런 욕망을 죽이기 위해 자신의 몸을 피가 나도록 회초리로 친다는 말을 들은 일이 있다.
곁가지를 칠 게 아니라 그 뿌리를 다스리는 교훈은 지혜로운 가르침이다. 이와 같은 가르침이 꼭 성에만 국한되는 일은 아닐 것이다. ........P67~68~69~7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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