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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문산 사나사 대적광전신건연기비

나무향(그린) 2011. 3. 16. 06:22

명칭: 용문산사나사대적광전신건연기비(龍門山舍那寺大寂光殿新建緣起碑)

소재지: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 사나사

 

 

                                                                                    △ 용문산 사나사 대적광전신건연기비

 

-일주문을 통과해 범종각으로 가는 도중 넓은 공터 한쪽에 '유명조선국경기좌도양근군당산계불양비'와 나란히 '용문산사나사대적광전신건연기비'가 서있다. 1993년에 창건한 대적광전 연기와 간단한 절의 역사를 적은 비석이다.

 

비석은 지대석 위에 화강석을 깎아 만든 귀부와 오석의 비신(碑身), 그리고 용을 새긴 이수로 구성되어 있다. 전면에는 '龍門山舍那寺大寂光殿新建緣起碑'라고 쓴 비명을 적은 아래 비문을 종서로 적어나갔다. 비문은 한 쪽 측면까지 이어지며, 반대쪽 측면은 비워져 있다. 후면에는 시주자의 명단을 적었다. 全文은 다음과 같다.

 

 

'京畿道 楊平郡 玉泉面 三0四番地에 있는 舍那寺는 寺中에 전하는 記錄에 依하면 新羅 景明王七年 癸未 西紀九二三年에 大鏡和尙과 그 弟子인 融闡이 함께 創建하였는데 五層石塔과 盧舍佛像을 造成하여 奉安하고 舍那寺라 칭하였으며 高麗 恭愍王十六年 丁未 西紀一三六七年 太古王師 謚圓證國師께서 重創하시니 140餘間이었다고 하며 禑王十年 癸亥 西紀一三八三年에 太古王師의 門人 達心이 太古王師謚圓證國師의 浮圖를 境內에 세우고 三年 뒤인 丙子에 圓證國師의 碑를 浮圖 옆에 세우니 그것이 오늘날 地方文化財 第七二號와 七三號로 傳해지고 있다. 朝鮮 宣祖二五年 壬辰 西紀一五九二年의 兵亂으로 寺宇가 全燒되었고 一六年 後인 宣祖 四一年 戊申에 이르러 韓芳應이 檀越의 도움으로 復舊하였고 英祖五一年 乙未 西紀一七七三年 楊平 有志들이 合心하여 佛糧畓을 장만하여 獻納했는데 지금도 남아있고 純宗 隆熙元年 丁未 西紀一九0七年 抗日義兵을 庇護했다는 이유로 日帝에 의해 寺宇가 다시 全燒 當했고 隆熙三年 己酉 西紀一九0九年에 戒憲스님이 僧堂 一五間을 復舊하고 西紀一九三七年 丁丑에 孟玄愚 스님이 大雄殿 十五間을 復元하고 祖師殿을 지었는데 西紀一九五0年 庚寅 六月二十五日의 南北事變으로 全 寺宇가 다시 全燒되었고 西紀一九五六年 丙申 住持 金斗俊이 서울 龍頭洞居 咸文成 檀越의 도움으로 大雄殿 九坪, 大房 一0坪, 寮舍 五坪, 山神閣 3坪, 咸氏閣 3坪을 지었다고 되어 있다. 以上의 記錄으로 보건대 當寺는 大鏡和尙이 創建하고 太古王師께서 重興하신 절로서 前後 3次에 걸쳐 全燒되는 曲折을 겪었음을 알 수 있다. 現 住持 布雲堂 太空禪師가 住持로 赴任한 것은 西紀一九八二年 五月이었으니 그때의 寺勢로는 前揭 金斗俊 住持가 復元한 것 뿐이어서 매우 狹少했다. 禪師는 于先 大雄殿 西쪽에 南向으로 있던 寮舍 五坪을 더욱 西쪽으로 十미터 쯤 물려 一五坪으로 東向하여 앉히니 亦是 咸德成 檀越의 도움이 컸다. 禪師는 이어 道路를 확장하고 電氣와 電話를 架設하고 奉恩寺에서 讓渡하는 一柱門을 옮겨다 짓는 等 寺勢를 갖추니 來訪하는 佛子가 날로 늘어 九坪의 大雄殿으로는 到底히 收容할 수 없게 되었다. 西紀一九九0年 五月 이 일을 놓고 內外大衆과 相議하여 現 大雄殿에서 北으로 四미터 쯤 물려서 규모가 좀 크게 새로이 세우자는 含意를 얻고 같은 해 七月에 着工하여 一九九三年 陰二月十四日 奉佛式을 擧行하니 法堂의 規模는 面積이 三十五坪 六間 內九包外五包의 五梁八作이요 金銅毘盧舍那佛像 一座 等을 새로이 造成하니 本尊像은 座高四尺半이요 文殊普賢挾侍像은 座高 三尺八寸이다. 이들 佛事의 所要經費는 매우 많으나 모두 禪師의 願力에 感化된 佛子들의 淨施로 꾸려 나가고 있으니 아 한사람의 願力이 이토록 거룩할 줄이야 겸하여 從前의 大雄殿은 新建한 大寂光殿 東쪽 十步 쯤으로 옮겨지어 地藏殿으로 꾸미니 寺勢가 一新하였다. 이제 그 大作佛事의 總面向에 즈음하여 隨喜讚嘆하는 뜻에서 아는대로 그 顚末을 적는다.

日 이 일로 因해 다시 빛나지이라.

佛紀二五三七年 西紀一九九三年 癸酉 十月三0日 글은 曹溪宗 後學 月雲沙門 짓고 글씨는 摩河 宣柱善 쓰다'